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이 많이 찾는 운동 중에 요가와 필라테스가 많은 인기가 있다. 특히 여성들은 건강관리와 더불어 뱃살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고, 다이어트에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운동을 선호할 것이다. 이들 신체 활동은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모두 유익하지만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필라테스는 근육 강화 운동으로 그 명칭은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1910년대 중반기를 전후한 제 1차 세계 대전 중에 영국의 랭커스타 포로수용소에 수감된 (독일인)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는 그곳에서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 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침대와 매트리스 등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고안하였는데 이것이 필라테스의 원형이다.
반면 요가는 인도에서 유래한 철학, 과학이고, 예술이며 의학이며, 건강법이다. 현대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다양한 동작인 하타요가는 요가의 일부분으로 2천 가지가 넘는 요가의 방법 중 하나이다. 요가는 호흡을 조절해서 몸과 마음을 정화시키는 방법으로 궁극적으로는 깨달음의 길로 가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요가에서는 욕망을 조절해 정신적으로 고요해짐으로써 지혜로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수행법이다. 8지칙을 통해서 일상에서 욕망을 조절함으로써 해탈로 향해 나아가는 방법인 것이다.
그렇다면 필라테스와 요가의 운동 효과는 무엇일까?
필라테스는 신체의 전 근육을 과학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신체 중 복부의 안정과 몸 전체의 균형을 추구한다. 또한 필라테스는 요가의 아사나와 다양한 체조의 동작 및 스포츠의 운동 동작을 결합하여 매트나 기구 위에서 수련을 한다. 그 결과 전신 근육의 균형적인 발달과 신체의 스트레칭 능력과 혈액순환의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요가는 주로 호흡의 조절을 통해서 감정을 조절하고 자연의 흐름과 하나 될 수 있는 방법들을 행하는 반면, 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와 매트, 소도구를 사용해서 외적인 근육과 골격의 움직임에 집중한 운동법이다. 요가는 기본적으로 호흡에 집중해서 감정을 조절하고 마음의 흐름에 따라서 긴장된 부위를 내적으로부터 이완 시켜서 풀어가는 방법이 주가 되는 반면에, 필라테스는 해부학적 운동에 맞추어서 동작을 반복하면서 단련한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모두 호흡을 중시하지만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요가는 5000년 전통으로 이어온 다양한 호흡을 통해서 감정적인 상태나 내장의 움직임을 세부적이고 과학적이면서 개인적인 상태에 적합한 방법으로 한 복식호흡법을 택하는 반면 필라테스는 죠셉필라테스가 만든 호흡법을 기초로, 현대해부학과 운동과학에 기초로 둔 흉식호흡을 행한다.
또한 요가는 매트위에서 행하는 맨몸 운동인 반면에 필라테스는 매트, 캐딜락, 리포머, 레더바렐, 체어, 스텝바렐 등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여 단련한다.
결론적으로 요가는 유연성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반면 필라테스는 특정 근육군을 타깃으로 하고 전반적인 근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운동의 목표가 유연성인지 근육향상인지 따져보아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