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에 필라테스가 좋을까?

0
10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

척추측만은 현대사회에서 흔히 발생하는 척추 문제 중의 하나 이다.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좌우로 굽어지는 질환으로, 신체의 비대칭과 통증, 자세의 변형 등을 유발한다. 척추측만증은 성장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생각보다 흔한 질환으로서 인구의 약 2~3%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다. 

척추측만증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척추의 굽어짐이 심해지고, 신체의 기능저하나 만성적인 질환을 유발 할 수도 있다.

대중적인 치료 방법은 진행 정도나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심할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보조기나 수술은 단점이 있다. 보조기는 착용이 불편하고, 수술은 높은 위험도와 많은 비용이 들며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거나 유연하게 만들어주기 어렵다. 실제로 척추측만 수술 환자들의 경우 성장기에 수술 했을 때 수술 흉터가 심하고, 성인이 된 후에도 척추 움직임의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필라테스를 추천하고 있다. 필라테스는 척추와 인접한 근육들을 강화하고 복부 근육들과 호흡근 등을 단련하는 운동법이다. 또한 근육 강화를 떠나 인체의 움직임을 회복 시켜주는데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움직임의 기능만 되찾아도 신체의 여러 통증은 많이 완화될 수 있다.

그렇다면 필라테스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척추측만 교정 효과는 무엇일까?

첫번째로, 필라테스는 척추측만의 각도를 줄여주고 흉추의 회전을 감소시켜준다. 일반적으로 10도 이상이면 척추측만증으로 진단 되며, 척추의 회전이 심해지면 육안으로도 틀어짐이 확연하게 보이게 된다.

두번째로, 필라테스는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척추측만증이 있다면 굽어진 방향으로 근육의 힘이 강해지고 반대 방향으로는 근육이 늘어나며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근육의 불균형은 신체의 밸런스를 망치고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세번째로, 필라테스는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척추측만증이 있는 경우 이들은 신체적인 불편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도 함께 겪을 수 있다. 자신의 모습에 대한 불만족이나 자신감 저하 등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필라테스 운동을 통해 해결 함으로써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게 해줄 수 있다. 또한 필라테스의 호흡법과 집중력을 배워나가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 줄 수 있다.

필라테스는 기구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매트 필라테스를 할 수 있다. 척추측만증이 있다면 척추 주변의 근육 뿐만 아니라 갈비뼈의 모양이 변형되고, 폐나 소화 기능이 저하 될 수 있기 때문에 필라테스의 호흡법을 집에서도 꾸준히 한다면 척추측만증 개선과 폐 기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